티스토리 뷰

혈당 정상수치 공복,식후 혈당 완전정복!!

당뇨병, 현대 한국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조용한 위험 대한민국 국민들 사이에 당뇨병의 그림자가 점점 짙어지고 있습니다.

놀랍게도, 우리나라 성인 세 명 중 한 명이 당뇨병 발병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합니다. 이는 단순한 과장이 아닌 심각한 현실입니다.

 

최신 통계에 따르면, 한국인 10명 중 1명은 이미 당뇨병 진단을 받았으며, 2.5명은 당뇨병 전 단계에 있습니다.

당뇨병은 단순한 혈당 조절 문제를 넘어,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는 복합적인 건강 위협입니다.

 

따라서 이 '조용한 살인자'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, 적극적인 예방과 꾸준한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할 때입니다.

 

혈당체크
혈당 정상수치


정상 혈당수치

 

1. 정상혈당 기준

정상혈당은 8시간 이상 공복 후 혈장포도당 100 mg /dL 미만, 75 g 경구포도당부하 2시간 후 혈장포도당 140 
mg /dL 미만이다. 


2. 당뇨병 진단기준

1) 당화혈색소 6.5% 이상 또는
2) 8시간 이상 공복 후 혈장포도당 126 mg /dL 이상 또는
3) 75 g 경구포도당부하 2시간 후 혈장포도당 200 mg /dL 이상 또는
4)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(다뇨, 다음, 설명되지 않는 체중감소)이 있으면서 무작위 혈장포도당 200 mg /dL 이상 


3. 당뇨병전단계 진단기준

1) 공복혈당장애: 공복혈장포도당 100 -12 5 mg /dL
2) 내당능장애: 75 g 경구포도당부하 2시간 후 혈장포도당 140 -199 mg /dL
3) 당화혈색소: 5.7-6.4%

평균혈당치

 

혈당 스파이크 증상 식곤증? 당뇨병?

 

 

혈당 스파이크 증상 식곤증? 당뇨병?

혈당 스파이크란 말 그대로 혈당 이 급격하게 올라갔다가 내려가는 것을 말하는데요. 식후 1시간 혈당이 160 이상이거나 특정 혈당과 식후 혈당의 차이가 50 이상 차이나는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

doctor.dreamvamos.com

 

당뇨병 위험도 체크리스트

 

당뇨병 위험도 자가 체크리스트입니다. 여러분도 해보시기 바랍니다.

자가테스트
당뇨병 자가테스트

 

※ 평가척도 점수가 높을수록 당뇨병 위험이 높아집니다.

 

6~9점은 5-7명당 당뇨병 발생 위험이 2배, 10점 이상일 경우 3배에이상 높아집니다.

 

총점이 5점 이상일 경우 당뇨병 선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으므로 공복혈당 검사 또는 식후혈당검사 권장합니다.

 

(출처: Adapted from the article of Lee YH, et al. Diabetes Care 2012;35:1723-30.)

 

 

'저항 전분밥'으로 혈당 잡는다 (필독!!)

 

 

혈당 낮추는 방법, '저항전분밥'으로 당뇨식단 만들기

저항전분밥은 당뇨 환자들이 혈당을 덜 올리면서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탄수화물입니다.이러한 저항전분은 120분 이내에 분해되지 않는 전분으로, 혈당 상승을 천천히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

doctor.dreamvamos.com

 

당뇨병 전단계 및 진단기준

당뇨 진단기준
평균혈당

 

 

- '한국인 혈당 참조표준'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 모두 20대에 공복 혈당이 가장 낮았다.

 

- 공복상태의 혈당수치는 당뇨병 진단과 당뇨병으로 인한 사망, 당뇨병성 케톤산증·관상동맥질환·말초동맥질환·뇌혈관질환과 같은 합병증 발생과 관련이 큽니다.

 

- 공복혈당이 100mg/dL이 넘었다면 당뇨병 위험은 얼마나 커진 걸까요? 같은 공복혈당장애라도 구간에 따라 당뇨병 위험도는 달라지게 됩니다.

공복혈당이 100~109mg/dL라면 100mg/dL 미만인 사람에 비해 당뇨병 위험도는 3.17배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. 10년 내에 당뇨병으로 진단받을 가능성이 25%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. 

 

- 공복혈당이 110mg/dL이 넘었다면 이미 당뇨병 합병증까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. 실제로 2016년 브라질에서 당뇨병이 없는 1536명의 성인을 10년간 조사했더니, 공복혈당이 110~125mg/dL이면 경동맥의 내중막 두께가 두꺼웠습니다.(동맥경화증)

고혈당이 혈관에 미치는 영향력이 당뇨병과 비슷한 수준이라는 것입니다. 이 구간의 당뇨병 위험도는 공복혈당이 100mg/dL 미만인 사람에 비해 7.42배로 높습니다. 당뇨병을 예방할 마지막 기회라 인지하고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은 뒤 당뇨병 환자에 준하는 생활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.

 

 

이런게 혈당을 올린다고?? (놀람주의)

 

 

한국인 체질량 지수에 따른 비만 단계

비만지수

 

< 과일의 딜레마 >

과일의 딜레마

 

< 열량섭취를 줄이는 방법 >

열량 줄이기


저혈당 대처법